누전차단기 내려갔을 때 해결 방법, 누전차단기 구성, 원리, 대처방법, 누설전류, 누전차단기 내려감 방법

공부했어요|2022. 5. 8. 19:40
반응형

1. 누설전류, 누전이란?

2. 누전차단기란?

3. 누전차단기의 구성

4. 누전차단기의 원리

5.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 대처방법

6. 누전차단기 규격

 

누설전류, 누전이란?

전원측에서 공급된 전류는 전원선을 통해서 되돌아 가나, 제 3의 전위가 낮은쪽과 접촉이 된 경우, 이곳을 통해 흐르게 되는데, 이 전류를 누설전류라 한다. 누설전류로 인해 전원선을 통해 들어오는 전류와 돌아가는 전류는 달라지게 되며, 누설전류가 흐르는 대표적 사례는 사람이 전선을 만져서 감전이 되는 경우이다. 

A로 들어올땐 1001mA이지만 부하를 거쳐서 B로 나갈때는 1000mA이면, 1mA의 전류가 부하에서 누설된 것이다

 

누설 전류가 흐르는 것을 누전이라고 한다. 즉 원하지 않는 엉뚱한 경로로 전류가 흐르는 것을 이야기 한다. 비슷한 용어로 누수, 누출, 누유 등등을 생각해 보면 된다.

 

인체가 60Hz 교류에 감전이 될 경우, 고작 100mA 정도의 전류에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물론 어느 부위를 통해 통전이 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심장 부위가 가장 위험하다. 

 

누전차단기란?

누전차단기란 위에서 설명한 누전을 감지하여 차단하는 기기를 말한다. 즉, 감전사고로 사람이 죽지 않도록 15 ~30mA 수준의 전류가 누설됐을 때 순간적으로 (30ms 정도) 전류를 끊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차단 동작으로 위에서 설명한 감전사고를 예방하여 인명사고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즉, 감전사고로 사람이 죽지 않도록 15 ~30mA 수준의 전류에서 단시간에 (30ms 정도)  전류를 끊어주는 역할을 한다. 누전차단기는 보통 "과전류(과부하) 차단" 기능도 갖고 있다.

 

누전차단기의 구성

누전차단기는 영상 변류기, 누전검출부, 트립 코일, 시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고, 정상상태에서는 영상 변류기의 유입 및 유출 전류가 같기 때문에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지만, 누전사고 시에는 영상 변류기를 관통하는 유입 및 유출 전류가 누전 전류만큼 달라져 검출기가 이 차이를 검출하여 차단기를 차단시키므로 인체가 감전되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누전된 상태에서는 부하를 통해 되돌아가는 선로의 전류값이 누설된 전류값만큼 낮아진다.

 

 

누전차단기의 원리

기본 원리는 누설전류가 발생할 경우, 전원선을 통해서 들어오는 전류와 전원선을 통해서 돌아나가는 전류가 동일하지 않게 된다. 이 차이를 감지하여 일정한 전류값 이상이 되면, 회로를 차단하는 동작을 하는 것이다.  

들어올때는 전류가 3A이지만 나갈때는 2A로 차이가 있는 경우 누전이 있는 상태이다.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 대처방법

가장 많은 케이스 중에 하나인 과부하일 경우, 하나의 멀티탭에 너무 많은 전자제품을 연결하여 전원을 사용하다보면 과부하로 차단기가 내려가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멀티탭의 허용전류는 16A까지이지만, 멀티탭에 연결된 모든 전자제품이 사용하는 전류가 이를 초과하면(허용전류를 초과하면) 누전차단기가 트립되거나 멀티탭의 과부하 차단장치가 작동하게 된다.

 

이럴때는 멀티탭에 연결된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잠시 빼놓거나 일부 제품은 전원을 끄고, 차단기를 올리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후, 가전제품의 전원을 분산시켜 다른 콘센트에 꽃아 사용하거나, 콘센트 부족시에는 사용시간을 달리하여 가전제품을 이용하여야 한다.

 

누전 차단기 오동작 시 점검 방법

- 배선 차단기에 누전 차단기가 병렬로 연결된 겅우를 가정하여 설명함(위에서 권장하는 방식)

- 오동작 의미는 누전차단기가 동작하여 스위치가 Off 되는 경우를 이야기 한다.
① Off된 누전 차단기의 스위치를 다시 On 시켜  본다. 전원이 들어오고 다시 Off 되지 않으면 정상동작 하는 것이다.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낙뢰 등에 의해서도 동작할 수 있고, 바람 등에 의하여 순간적인 누설전류 흐를시에도 동작한다.)
② 누전 차단기의 스위치를 다시 On 시켜도 계속 Off 되는 경우,(전원선단에서 누설전류가 흐르는 경우)

가. 콘센트에 연결된 가전기기의 선을 모두 빼고 난 후 누전 차단기를 동작시켜 본다.     
 → 누전 차단기가 계속 오동작 하면  선로, 매입 등 등에서 누설전류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나. 콘센트에 연결된 가전기기의 선을 모두 빼고 난 후 누전 차단기를 동작시켜 본다. 
→ 누전 차단기가 정상 동작을 하면  기 연결되어 있었던 가전기기에서 원인이 있는 것이다.
→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콘, 전자렌지, 밥솟 등 순서대로 하나씩 꽂으면서 오동작하는 가전제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문제를 유발하는 가전제품은 A/S를 받아야 한다.

 

 

누전차단기 규격

① 사용 극수  : 2, 3, 4 극  (일반 가정은 2극 사용) 
② 정격 전류(A) : 15 or  20 or 30      // 정상 사용 전류 범위
③ 정격 전압(V) : 220 or  460           // 사용 전압
④ 정격 감도 전류(mA) : 15 or 30     // 치사전류 100mA 대비 매우 낮음.   이 전류 이상이면  아래 시간 이내 차단함
⑤ 동작 시간(sec) : 0.03                   // 30ms  (차단 동작 시간)
⑥ 정격차단전류(kA@220V) :. 2.5   // 이 전류 이내에서 차단 등의 정상 동작함

이 중 가장 중요한 성능은 "정격 감도 전류", "동작시간", "정격차단전류"이다.

 

누전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으면, 감전사고 발생 시, 사망사고까지도 발생될 수 있는 치명적인 일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이 점검이 필요하다. 점검하는 방법은 누전 차단기에 있는 트립 스위치를 눌렀을 때 누전 차단기의 스위치가 아래로 내려오면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한 두달에 한번씩 점검하여 주면 좋고, 트립 스위치를 눌렀는데 반응하지 않는 경우 위험하므로 즉시 교체해 주어야 한다.

 

 

https://evans777.tistory.com/108
 

누전차단기 내려갔을 때 해결 방법, 누전차단기 구성, 원리, 대처방법, 누설전류, 누전차단기 내

1. 누설전류, 누전이란? 2. 누전차단기란? 3. 누전차단기의 구성 4. 누전차단기의 원리 5.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 때 대처방법 6. 누전차단기 규격 누설전류, 누전이란? 전원측에서 공급된 전류는

evans777.tistory.com


누전차단기 내려갔을 때 해결 방법, 누전차단기 구성, 원리, 대처방법, 누설전류, 누전차단기 내려감 방법

https://evans777.tistory.com/50
 

PSI.A, PSI.G, BAR.G, BAR.A 어떤 차이가 있을까? 게이지압, 절대압

 본문을 들어가기 전에 외워두자 "P(atm) + P(gauge) = P(absolute)" 'Instrument List를 작성하다 보면, 같은 압력에도 bar.a가 있고, bar.g가 있는것을 발견할 수 있다. 같은 압력인데 a와 g가 붙는 이유는 무..

evans777.tistory.com


PSI.A, PSI.G, BAR.G, BAR.A 어떤 차이가 있을까? 게이지압, 절대압

https://evans777.tistory.com/49
 

차단기 정격전류 구하는 방법

아래의 기본 개념을 가지고 차단기 정격전류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부하의 최대전류는 차단기 정격전류보다 작아야 한다. 2. 부하전류는 부하가 소비하는 전류다. 3. 차단기 정격전류는 차

evans777.tistory.com


차단기 정격전류 구하는 방법

https://evans777.tistory.com/47
 

IP등급? 방수방진 등급?

IP등급이라고 하는 방진방수 등급은 IEC60529 규격에 의해 전기기기 외함의 방진 및 방수 보호 정도를 분류한 등급이다. 외함(Enclosure)로 보호되는 전기 장비들은 외부의 먼지, 습기, 물 등이 외함내

evans777.tistory.com


IP등급? 방수방진 등급?

https://evans777.tistory.com/38
 

방폭기준 및 방폭구조

CODE & STANDARD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NEC National Electrical Code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NEMA Natio..

evans777.tistory.com


방폭기준 및 방폭구조

https://evans777.tistory.com/37
 

Dry contact와 Wet contact 비교, Dry Contact, Wet Contact

DRY CONTACT Dry는 사전적으로 '마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서는 '전원이 실리지 않은 접점'이라는 뜻입니다. 무전원 접점이라고도 합니다. WET CONTACT Wet은 사전적으로 '젖은'이라는 뜻을 가

evans777.tistory.com


Dry contact와 Wet contact 비교, Dry Contact, Wet Contact

https://evans777.tistory.com/34
 

배선용차단기, 차단기 용량, 정격차단전류, AF, MCCB

차단기에 용량 표기에 대한 사항 AF(Ampere Frame) AF 용량은 일반적으로 30, 50, 60, 100, 225, 400, 600, 800, 1000, 1200등으로 생산된다. Trip치에 관계없이 이들 각각 규격의 size는 동일하다( Ex : 100..

evans777.tistory.com


배선용차단기, 차단기 용량, 정격차단전류, AF, MCCB

https://evans777.tistory.com/32
 

CABLE 명칭과 뜻, CABLE 이름, 설명 CABLE 이름 약자, 케이블 명칭

Cable 명칭과 뜻 TFR-CV(V) T : Tray F : Flame-Retardant 난연성 R : Resistance C : Crosslinked Polyethylene(XLPE) V : P.V.C 고난연 내열 비닐 C 제어용(Control) VV PVC 외장 / PCV 시스..

evans777.tistory.com


CABLE 명칭과 뜻, CABLE 이름, 설명 CABLE 이름 약자, 케이블 명칭

 

 

반응형

댓글()